본문 바로가기
학생, 연구원 도우미/과학 논문, 문헌 관련

과학 논문 무료로 보는법 / sci-hub 주소 최신화 ( up to date of sci-hub address )

by 쾅쾅 대표 2020. 5. 27.
728x90

[SCI-HUB 주소 최신화, up to date of sci-hub adress ]

 

** SCI-HUB 최신 주소  sci-hub.ren    2022.07.18 기준 **   [매번 최신화 중]

*********************************************************************************************

과학 논문 무료로 보는법 

 

 

오늘은 과학 논문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크게 대학교에 근무 하는 연구원 (대학생, 대학원생, 조교, 교수님 등), 전공 관련 사기업 연구원,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 소속이 없는 일반인에게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2가지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0) 과학 논문,  저널 이란 ?

 

과학 논문은 과학 저널이라는 것에 실립니다. 과학 저널이라는 것은 단어 그대로 과학 잡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과학 논문은 과학잡지의 글인 것입니다. 저널 마다 다르지만 일반인이 1편의 논문을 다운 받기 위해서는 

건당 약 5~7만원의 가격을 저널에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대학교 인터넷 사용하기 

 

대학교에서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면 과학 저널의 논문들으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 및 핸드폰으로 대학교의 와이파이에 연결하고

 

 sciencedirect.com 및 google scholar 사이트에서 필요한 논문을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대학교에서 등록금을 통하여 여러 저널및 사이트를 구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로 학교에 지인에게 필요 논문을 다운 받아 보내달라고 하거나 직접 학교 주변에 가서 다운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부 구독하지 않는 저널에 대해서 다운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sci-hub 사이트 

 

다음은 일반인들도 쉽게 다운 받을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우선  (2022.07.18기준) sci-hub의 주소는 sci-hub.ren 입니다. 종종 주소가 변경되는데 그때마다 최신화 예정입니다.

 

먼저 사용하기 전에 DOI라는 한가지 용어를 아셔야 합니다.

 

모든 논문에는 제목, 저자가 있듯이 DOI 주소 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종의 저작물 일련 번호 입니다.

전공 이나 저널에 상관없이 모든 논문에 DOI 주소를 반드시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논문의 첫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인터넷 사이트 처럼 https://doi.org/12.345/j.abc.321321등의 형태)

 

 

 

       sci-hub 사용법:

 

1) 원하시는 과학 논문을 sciencedirect, google scholar를 통하여 검색하고 doi 주소를 복사 한 후에 

 

2) sci-hub에 붙여 넣기를 하고 우측에 빨강색 open 버튼을 누르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림. sci-hub 사이트 메인 화면]

 

 

    2015년 이후로 여러 저널들에게 소송을 당하고 있지만 아직 판결이 나지 않았으며 불법이 아닌 상태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